본문 바로가기

▶ 일상

기업의 운명을 결정하는 경영

금일 <MBA名講義> 정리/이해
제1부 전략
기업의 운명을 결정하는 경영
- 기업경영은 불확실성으로 가득차 있다(단순 정전에 당한 삼성전자)

경영전략 = 나침반 같은 역활 / 경영자에게 방향성 제공
제록스(복사기업체) = 최초PC개념발명--> 사업가능성오판,애플/IBM에 주도권 빼았김.
시어즈(유통업체) = 도심변두리 할인매장이 별볼일없다고 판단 --> 월마트가 세계 최고 유통업체로 성장

무차별 경쟁의 위협의 시장상황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 수립
경쟁에 대해 인식 --> 우리 기업은 왜 경장자와 달라야 하는가?
남과 다르기위한 전략 = 경쟁우위 창출

경쟁을 체계적으로 분석 : 산업구조모형분석(Five forces Model)
경쟁에서 이길수 있는 전략 : 본원적 전략(Generic Strategy)
기업의 경쟁우위 원천 분석 : 가치사슬(Value Chain)

핵심역량 = 경쟁기업이 모방하기 힘든 기업 특유의 자원이나 능력
줄기,가지 = 기업의 핵심,
작은가지 = 사업단위,
꽃,열매 = 최종제품

좋은꽃과 열매를 맺게하고 나무를 성장시키는 양분제공하는 뿌리 = 핵심역량

기업간 경쟁우위는 바로 핵심역량의 강화로 파악됨
최종열매가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핵심역량에 의해 결정

LCD모니터,전자수첩,전자계산기의 샤프는 액정기술이 핵심역량

내가 뭘 하고 싶은가에서 내가 뭘 잘 할수 있느냐를 생각하는 것이 경영

블루오션전략 = 경쟁과 고객,경쟁사와 차별화 확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에 대한 탐구와 혁신이 그 해법

글로벌 전략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경쟁,글로벌 전략의 이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