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

전략적 포지셔닝

금일 <MBA名講義> 정리/이해
전략적 포지셔닝
산업구조분석 = 기업의 경쟁영역을 파악하는 기본적인 분석틀

포지셔닝(Positioning)= 경쟁적략의 핵심

경쟁전략의 성공여부 = 기업이 유리한 경쟁적 포지셔닝을 어떻게 확보하느냐에 달림

경쟁자와 대비되는 상대적 포지셔닝에 따라 무수히 많은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창출할수 있다

본원적 우위 : 원가우위(경쟁자보다 더싸게),차별화우위(독특한혜택)

정석 = 산업구조분석을 기반으로 포지셔닝 어떻게 할것인가 ?

경영자들의 잘못된 고정관념 = 품질관리,벤치마킹,아웃소싱,리엔지니어링등이 전략인것처럼 착각
--> 기존비즈니스모델/프로세스의 효율성만 제고할뿐 전략적포지셔닝가는 거리가 멀다

전략은 경쟁자와 차별화된 자신만의 독특한 경영활동을 통해 새로운 경쟁우위를 창조하는 것

일본기업들 = 경쟁자들과 뭔가 다른 가치(원가우위,차별화우위)를 제공에만 노력
자신들만의 독특한 위치 확보하는 전략적 포지셔닝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한계를 드러냄 --> 일본기업의 경쟁력 하락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