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

다각화전략과 가치사슬

금일 <MBA名講義> 정리/이해
다각화전략과 가치사슬

한국/아시아 대기업 = 사업간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 공유나 시너치 창출보다는 정부정책,경쟁사동향,오너의 개인적취향에 따라 사업다각화

 다각화전략의 핵심과제는 사업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하고 조정할것인가를 결정
포트폴리오 관리,구조조정,기술이전,가치활동공유 --> 이상적인 다각화전략

 디즈니의 경우 기업의 핵심가치(Core Value) 활동들을 여러사업부들이 공유하여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가치활동 공유를 통해 다각화 전략 --> 가치사슬(Value Chain)
가치사슬은 한기업의 활동을 전략적으로 연관성 있는 몇개의 활동들로 나눔.
원가가 발생하는 원천과 경쟁사와 차별화시키는 원천을 밝혀냄

가치활동 = 본원적 활동(조달무률,생산,배달물류,마케팅/영업,애프터서비스) + 지원화동(본원적활동보조,원부자재조달,기술개발,
인적관리,기업하부구조등)

가치사슬분석 모형에 제시된 활동들은 원가우위,차별화우위의 원천이되는 요소

기업은 가치활동을 통해 전략적 포지셔닝을 결정하고 경쟁우위를 창출 ,사업부들간의 가치활동을 조정/공유하는것이 다각화전략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