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 #2

2006.06.12 중국 성도 동영상으로 본..#7

중국의 큰 강 장강의 물길을 다스린 수리시설 도강언
설명-
약 2,200년의 역사를 가진 고대 수리시설 중의 하나로 역사적 가치 뿐 아니라 기술상의 우수함으로 세계적 인정을 받는 곳이다.
성도에서 57km에 떨어진 곳에 있는 도강언은 사천성 서북의 민강(岷江) 중상류와 타강(陀江)의 줄기가 갈라지는 곳에 있는데, 근교의 도교 성지인 청성산(靑城山)과 더불어 국가 중점 풍경구로 정해져있다. 이 수리 시설의 배공, 관계 등을 통해 사천성이 얻은 이익은 헤아릴 수 없는 것이며 천부(天府)의 나라라는 사천성의 풍부한 농작물의 생산을 받혀주는 기초가 되었다. 때문에 사천의 서북이 높고, 동남이 낮은 지리적 조건을 이용해 이 대수리 시설을 만든 촉나라 군수 이빙과 그의 아들 이랑은 사천성 사람들의 신앙의 대상이 되어왔다.
도강언은 크게 어취(漁嘴), 비사언(飛沙堰), 보병구(寶甁口) 세 부분으로 조성되어 있다. 어취(漁嘴)는 강 중심에서 물길을 나누는 제방역할을 하는 곳으로
외강과 내강으로 나뉘어져 외강은 홍수 때 배수의 역할을 하고 내강의 물은 관개용수로 사용된다. 비사언(飛沙堰)은 방수역할을 하면서 수량조절을 하며, 보병구(寶甁口)는 물의 유입량을 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 보병구 입구의 형태가 병의 목과 비슷하다하여 보병구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중국인들은 쉬지않고 끊임없이 그들에게 맑은 물을 주는 도강언(都江堰)이 없었더라면 삼국지에서의 유비와 제갈량의 지략은 꽃 필을 수 없을 것이고 중국 최고의 시인이 이백과 두보의 주옥같은 시들도 생겨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곳을 여행할 때 도강언 근처의 산 위 전망대에서 도강언 전체를 내려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물길을 막은 도구들을 볼때 중국인들의 저력을 느낄수 있었다.
한참동안이다 내려가는 물길을 바라보다 같이간 일행을 놓치는 바람에 한참을 따라가서야
그들을 만날수 있었는데 하마터면 중국에서 길을 잃고 오도가도 못할뻔 했다...ㅠㅠ